본문 바로가기

"ADHD 유전되나요?" ADHD 유전적 원인

 

 

 ADHD도 유전되나요?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는 많이 알려진 신경발달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유아기를 비롯한 어린시절에 많이 진단되며, 성인이 된 후에도 ADHD 증상을 보이거나 ADHD로 진단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 정신 의학회(APA :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에 따르면, 어린이의 약 5%와 성인의 2.5%가 ADHD를 가지고 있습니다(미국 통계 기준). 가장 흔한 ADHD의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의력(집중력) 부족
  • 불안해하거나 가만히 있지 못함
  • 업무나 학업을 피하거나 제대로 완수하지 못함
  • 쉽게 주의산만해짐

ADHD의 원인은?

연구자들과 많은 연구결과에 따르면 ADHD의 원인을 하나로 특정하여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유전적 조합, 환경적 요소, 그리고 식이(식습관) 등이 ADHD 발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몇몇의 연구는 유전자가 누가 ADHD를 갖게 되는지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이라고 결과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것은 유전자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부모로부터 유전자를 물러 받았고, 다른 많은 질병이나 생리적 조건들과 마찬가지로 ADHD도 강한 유전적 요소를 가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한 이유에서 많은 과학자들은 ADHD를 옮기는 정확한 유전자를 파악하는 연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ADHD의 가족력

가족 중 ADHD 환자가 있다면 당신도 마찬가지로 ADHD를 앓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걸 의미합니다. ADHD를 가진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부모, 형제, 또는 가까운 친인척이 ADHD를 가졌습니다. 미국국립보건원(NIH :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ADHD를 앓았거나 앓고있는 부모 중 3분의 1은 매우 높은 확률로 그들의 자녀 또한 ADHD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일란성 쌍둥이

쌍둥이들은 생일, 비밀, 부모, 그리고 학년 등 많은 것을 함께 공유합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쌍둥이들은 ADHD의 위험 또한 공유하게 됩니다. 호주의 한 연구에 따르면, 쌍둥이는 외둥이에 비해 쉽게 ADHD를 가질 수 있따다고 합니다. 게다가, 일란성 쌍둥이 중 한 명이 ADHD를 갖고 있다면 다른 한 명도 ADHD를 갖게될 확률이 매우 높다고 합니다.


DNA 누락

ADHD의 잠재적인 환경적 원인들과는 달리 DNA는 바뀔 수 없습니다. 많은 연구들이 ADHD의 정확한 발병원인에 가까워질수록, 과학자들은 유전자의 강력한 역할에 대해서 다시금 깨닫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ADHD에 관한 수많은 연구들이 유전자를 이해하기 위해 몰두하고 있습니다. 2010년, 영국 연구소는 ADHD를 앓고 있는 아이들의 뇌에서 누락되거나 중복된 작은 DNA 조각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영향을 받은 유전자 부분들은 자폐증과 정신분열증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더 얇은 뇌 조직

미국 국립정신건강협회(NIMH : National Institute of Mental Health)의 연구원들은 ADHD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뇌 영역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과학자들은 ADHD를 앓고 있는 사람들이 주의력과 관련된 뇌 부위에 더 얇은 조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다행이도, 이 연구는 더 얇은 뇌 조직을 가진 몇몇 아이들이 나이가 들면서 정상적인 수준의 조직 두께를 가지게 된다는 사실 또한 발견했습니다. 해당 부위의 뇌 조직이 두꺼워짐에 따라 ADHD의 증상들은 덜 심각하게 되었습니다.


ADHD를 유발하는 추가적인 위험요소

DNA 외에도, 다른 요소들 또한 ADHD를 가진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 요소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납에 대한 노출과 같은 환경적인 노출은 ADHD 아동환자의 위험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정신적 외상을 입은 아이들 중 일부에서도 ADHD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담배, 음주, 약물복용을 한 산부의 아이 또한 ADHD를 갖게 될 위험이 높습니다.
  • 출산예정일 보다 일찍 태어난 아이들(미숙아 등)은 나이가 들면 ADHD를 앓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ADHD를 앓고 있는 부모님들께...

여러분들은 자신의 유전자를 아이에게 물려주는 것에 대해 걱정할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여러분은 아이가 ADHD 유전자를 물려받을 것인지 아닌지를 통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앞으로 나타날 아이의 잠재적 증상에 대해 얼마나 잘 대처하고 경계할 수 있는지 통제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주치의나 소아과 의사에게 여러분의 ADHD 병력에 대해 미리 말하는 것을 절대 잊지 마세요. 여러분의 아이에게 ADHD의 잠재적 징후가 있다는 것을 빨리 인식할수록, 여러분과 아이의 의사는 더 빨리 대응하고 적시적기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빠른 치료의 시작은 아이가 ADHD 증상에 더 잘 대처하는 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0/04/06 - [건강정보] - "우리 아이도 혹시?" ADHD의 14가지 증상(징후)

2020/04/08 - [건강정보] - "나도 설마...?" 성인 ADHD의 증상과 징후 14가지

2020/04/09 - [건강정보] - ADHD 환자가 피해야 할 5가지 음식

2020/04/10 - [건강정보] - "ADHD 유전되나요?" ADHD 유전적 원인

2020/04/11 - [건강정보] - [ADHD 치료] 생선기름(오메가3), ADHD 치료에 효과가 있을까요?

2020/04/12 - [건강정보] - ADHD와 ODD(적대적 반항장애) :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2020/04/13 - [건강정보] - "ADHD인가? 조울증인가?" ADHD와 조울증의 차이

2020/04/22 - [건강정보] - 아스퍼거 증후군 증상(특징)과 진단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생생정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