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심근경색/협심증]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


강심제

디고신정

효능(효과), 복용법(투여방법), 부작용, 주의사항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
     

디고신정 기본정보

제품명
디고신정 Digosin Tab.
성상(모양)
흰색의 원형정제이다.
업체명
에이치케이이노엔
전문/일반
전문의약품

※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처방전이 있어야 구입이 가능합니다.
(부작용의 위험성이 일반의약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의사의 진단과 지시에 따라 복용(투여)해야 합니다.)

투여경로
경구(내용고형)
임신중
약물투여지침
(미국 FDA 분류)

[C등급] 태아에 대한 위험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습니다.

1) 사람과 동물 모두에서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 자료가 없는 경우, 또는
2) 사람에 대해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 자료는 없으나, 동물에 대한 연구 결과 태자에 대한 위험성이 나타난 경우입니다. 해당 약물이 임부에게 투여될 경우 태아에게 위험할 가능성도 있으나, 약물투요로 인한 치료적 이득이 위험을 상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저장방법
차광기밀용기, 실온보존(1∼30℃)
사용기한(유효기간)

알약 : 개봉 후 1년 이내 | 튜브형 연고류 : 개봉 후 6개월 이내

시럽 : 개봉 후 1~2개월 | 안약 : 개봉 후 1개월

급여정보
(보험약가/단위가격)
640000090 - 36원/1정 급여(2020-05-01) - 36원/1정 급여(2018-03-30) - 36원/1정 급여(2017-02-01)

디고신정 원료약품 및 함량(분량)

유효성분 / 함량
Digoxin 디곡신 0.25mg
첨가제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옥수수전분, 유당수화물
첨가제 주의 관련 성분
유당
첨가제 주의사항

※ 유당(무수유당 및 유당수화물 등) (경구제 및 주사제에 한함)

○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마세요

이 약은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갈락토오스 불내성(galactose intolerance), Lapp 유당분해효소결핍증(Lapp lactase deficiency) 또는 포도당-갈락토오스 흡수장애(glucose-galactose malabsorption) 등의 유전적인 문제가 있는 환자에게는 투여하면 안됩니다.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

디고신정 효능·효과

주효능과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울혈성심부전(폐부종, 심장천식 등 포함) : 판막질환, 고혈압, 허혈성심질환(심근경색, 협심증 등), 선천성심질환, 폐성심(폐혈전, 색전증, 폐기종, 폐섬유증)에 의한 것.

2. 심방세동·조동에 의한 빈맥, 발작성심방성빈맥

3. 기타 심질환(심막염, 심근질환 등), 갑상선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4. 심부전 또는 각종 빈맥의 예방 및 치료


디고신정 복용법(용법·용량)

용법과 용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경구 : 정제, 엘릭실제)

1. 성인

1) 급속 포화요법(포화량 : 1.0-4.0㎎) : 디곡신으로서 초회 0.5-1.0㎎, 이후 0.5㎎을 6-8시간마다 경구투여하고 충분한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계속합니다.

2) 완서 포화요법을 사용할 수도 있다.

3) 유지요법 : 1일 0.25-0.5㎎을 경구투여합니다.

2. 소아

1) 급속 포화요법

2세 미만 : 1일 체중 ㎏당 0.06-0.08㎎을 3-4회 분할 투여합니다.

2세 이상 : 1일 체중 ㎏당 0.04-0.06㎎을 3-4회 분할 투여합니다.

2) 유지요법

포화량의 1/5-1/3을 투여합니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합니다.


디고신정 사용상의 주의사항(부작용)

1) 방실블록(특히 애덤스-스토크스증후군), 동방블록, 경동맥동증후군 환자

2) 디기탈리스 중독, 폐쇄성 심근병증(특발성 비대성 대동맥판하협착증 등) 환자

3) 심실빈맥 환자

4) WPW증후군 환자

5) 이 약에 과민증 환자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해야 합니다.

1) 급성 심근경색, 심실성 기외수축, 심내막염, 폐성심, 갑상선기능항진 또는 저하증, 신장애 환자(저용량에서도 중독을 일으키기 쉽고 효과의 발현이 현저하지 않으므로 과량 투여로 중독을 일으킬 위험이 있음.)

2)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3) 전해질평형실조(저칼륨혈증, 고칼륨혈증, 고칼슘혈증, 저마그네슘혈증) 환자

4) 동기능부전증후군 환자(동서맥을 유발 또는 악화시키거나 동방블록을 일으킬 수 있다.)

5) 중증의 호흡기질환 환자(디기탈리스제제에 대한 심근의 감수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부작용

1) 다음과 같은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감량하거나 휴약하고 다시 저용량에서 재투여를 시작하는 등 적절한 처치를 합니다.

① 소화기계 : 식욕부진, 구역,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② 순환기계 : 부정맥(심실성 기외수축), 방실블록, 빈맥, 현저한 서맥 등이 나타날 수 있다.

③ 눈 : 시각장애(빛이 없는 곳에서 가물가물하게 보임, 황시, 녹시, 복시 등)가 나타날 수 있다.

④ 정신신경계 : 어지러움, 두통, 방향감각상실, 착란, 허약, 감정둔화, 피로, 권태, 우울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과민증 : 발진, 두드러기, 자반, 부종, 호산구증가, 혈소판감소, 홍반성 루푸스(LE)양 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합니다.

3) 기타 : 드물게 여성형 유방, 근력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일반적 주의

1) 이 약을 투여할 경우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과거 이 약 투여 2-3주 이내에 디기탈리스제제 또는 기타의 강심배당체가 투여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합니다.

2) 흡수불량증후군 또는 위장관이 복구된 환자는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다.

5. 상호작용

1) 다음 약물과 병용투여시 디기탈리스 중독을 일으키기 쉬우므로 병용투여할 경우에는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합니다. : 칼륨배설성 이뇨제(치아짓계 이뇨제, 에타크린산, 클로르탈리돈, 푸로세미드 등), 아미오다론, 스피로노락톤, 칼슘제, 레세르핀계 약물, 아트로핀계 약물, β-차단제, 교감신경효능약, 갑상선제제, 퀴니딘, 칼슘길항제, 이트라코나졸, 인도메타신, 프로파페논, 캅토프릴, 플레카이니드, 프라조신, 프로판텔린, 테트라사이클린, 에리스로마이신, 리튬염,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카르베녹솔론, 미라베그론

2) 다음 약과 병용투여시 이 약의 흡수를 지연 또는 감소시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의 흡수 저해를 피하기 위하여 가능한 투여간격을 늘이는 등 신중히 투여합니다. : 콜레스티라민, 황산프라디오마이신, 제산제, 카올린-펙틴, 설파살라진, 네오마이신, 메토클로프라미드, 디페녹실레이트, 리팜피신, 페니토인, 페니실라민

6.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신중의 투여에 대한 안전성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임부 또는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부인에는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합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투여합니다.

2) 이 약은 모유중으로 이행하므로 수유중인 부인에 투여할 경우에는 신중히 투여합니다.

7.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에 투여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합니다.

8. 고령자에 대한 투여

고령자에 투여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나타나기 쉬우므로 관찰을 충분히 하고 신중히 투여량을 결정합니다.

9. 적용상의 주의(주사제에 한함.)

빠른 정맥주사는 혈관수축으로 고혈압을 일으키거나 관상혈류가 감소될 수 있다. 그러므로 고혈압성 심부전 및 급성 심근경색시 주사속도를 천천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_M#]
강심제 디고신정 복용 전 확인해야 할 3가지! (효능·효과, 복용법, 부작용) [심부전/고혈압/심질환/갑성선기능항진증]

디고신정 복약정보

- 맥박 속도가 현저히 달라지거나 불규칙해지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전문가와 상의없이 다른 부정맥제와 병용하지 마세요.
- 간질환 환자나 신장질환 환자의 경우 전문가에게 미리 알리세요.
-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본 글(포스트)은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약학정보원을 참고하여 작성한 자료입니다. 본 내용의 정확성에 대해서 의약학적·법률적 공신력을 보증할 수 없습니다. 약물치료 또는 약물복용(투약) 시에는 반드시 약사 또는 의사의 상담을 통하여 정확한 복약지도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알맞은 의약품 복용(투약)으로 약물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의약품의 위해성으로부터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 자료출처 : 식품의약품안전처, 약학정보원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생생정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