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예방> 비타민D, 과연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위험을 낮출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여러분에게 유익한 건강정보를 소개하는 Dr.WHY입니다.

요새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 때문에 전 세계가 많은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한국은 확진자가 감소하는 추세이기는 하나 아직 안전하다고 확신하기엔 이른 단계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를 예방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하나인 "비타민 D 섭취와 코로나19 예방의 상관관계"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비타민 D는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용성 비타민 중 하나입니다. 이 영양소는 특히 면역체계 건강에 매우 중요하며, 비타민 D를 보충(또는 추가적인 섭취)하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에 걸리는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지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합니다. 중요한 것은 현재까지 COVID-19에 대한 치료법은 없으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적절한 위생 관리 외에는 이 질병의 발생을 막을 수 있는 예방책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비타민 D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수준의 비타민 D를 가지고 있는 것이 면역 체계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호흡기 질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글은 비타민 D가 면역 건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이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호흡기 질환 예방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설명해줄 것입니다.


비타민 D가 우리의 면역 체계(면역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비타민 D는 신체의 감염과 질병에 대한 첫번째 방어선인 면역체계의 적절한 기능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이 비타민은 면역 반응을 촉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항염증 및 면역 조절 특성을 모두 가지며 면역 시스템 방어의 활성화에 중요합니다.

비타민 D는 병원체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T세포 및 대식세포를 포함한 면역 세포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비타민은 면역 기능에 매우 중요하므로 낮은 수준의 비타민 D는 감염, 질병 및 면역 관련 장애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D 수치가 낮으면 결핵, 천식 및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의 위험 증가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및 세균성 호흡기 감염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결핍은 폐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으며, 이는 호흡기 감염과 싸우는 신체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SUMMARY

비타민 D는 면역 기능에 매우 중요하며, 이 영양소의 결핍은 면역 반응을 손상시키고 감염과 질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COVID-19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을까요?


현재 COVID-19에 대한 백신이나 치료제는 없습니다. 비타민 D 섭취나 비타민 D결핍이 COVID-19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 또한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 연구가 비타민 D의 결핍이 면역 기능을 손상시키고 호흡기 질환을 일으킬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연구들은 비타민 D보충제가 면역 반응을 향상시키고 전체적으로 호흡기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14개국의 11,321명이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이 비타민 D가 부족한 사람들과 적절한 수준을 가진 사람들 모두에게 급성 호흡기 감염의 위험을 줄여 준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D보충제가 ARI(Acute Respiratory Infections : 급성 호흡기 감염)의 발병 위험을 12% 줄인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비타민 D수치가 낮은 사람들에게서 보호 효과가 가장 강했습니다.  게다가, 연구에서는 비타민 D보충제가 적은 양으로 일일 또는 매주 섭취할 때 ARI에 대해 가장 효과적이고, 더 크고 넓은 간격을 둔 복용량으로 복용할 때 덜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또한 비타민 D보충제는 COVID-19와 같은 호흡기 질환에 걸릴 위험이 가장 큰 노인들의 사망률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 아직 보충 비타민 D를 섭취하는 것이 COVID-19발달을 막을 수 있다는 과학적인 증거가 없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비타민 D가 부족하면 면역 기능을 저하함으로써 전체적인 감염과 질병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이 비타민 D가 부족하고 특히 더 심각한 COVID-19관련 합병증에 걸릴 위험이 가장 큰 노인들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것은 특히 걱정스럽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여러분이 이 중요한 영양소의 결핍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여러분의 건강 관리 공급자에게 비타민 D수치를 검사하도록 하는 것은 좋은 생각입니다.

여러분의 혈액 수치에 따라, 하루에 1,000-4,000IU의 비타민 D로 보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에게 충분합니다. 그러나, 혈중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최적의 범위까지 수준을 높이기 위해 훨씬 더 높은 섭취량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적의 비타민 D수준을 구성하는 것에 대한 권고 사항은 다양하지만,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최적의 비타민 D수준이 30-60ng/mL(75-150nmol/mL)사이에 있다는 데 동의합니다.

 

SUMMARY

비타민 D보충제가 COVID-19발달의 위험을 줄여 준다는 증거는 부족하지만, 건강한 비타민 D수치를 갖는 것은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게다가, 비타민 D보충제는 일반적으로 호흡기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다.

《 핵심정리 》

 

비타민 D는 면역 체계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것을 포함하여 우리의 몸에 많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D를 보충하는 것은 특히 비타민이 부족한 사람들 사이에서 호흡기 감염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 D를 포함한 어떤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률을 직접적으로 줄여준다는 증거는 현재까지 없습니다.

전반적인 면역 반응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타민 D를 보충하고 싶다면, 적절한 복용에 대한 정보를 위해 의료 기관에 문의하세요.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본 사이트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생생정보 All rights reserved.